• 지도교수
    김흥렬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ID Promotion
  • 2023년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졸업전시회<2023 smid design biz-show>가 <본교 청파 갤러리-1관, 2관>과 <온라인>에서 10월 24일(화) 오픈했습니다. 오프라인 갤러리 전시는 10월 31일까지 전시되고, 온라인 전시는 앞으로 1년간 운영되고, 이후 학과 졸업전 사이트에 아카이빙 버전으로 운영됩니다.

    지난 3년 넘게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의 일상과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영역에 많은 변화를 주었고 기존의 일상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현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2023년 초 다시 일상이 회복되었지만, 이제 급격하게 변화되는 사회를 예측하고, 조망하여 혁신적 대응과 확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하는 역할과 고민을 우리 4학년에게 과제로 주어졌습니다.
    이에 팀 전시주제를 설정하고 새로운 미래사회를 위한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와 합리적 방법으로 비즈니스 모델까지 도출하여 오프라인(본교 청파갤러리-1,2) 전시와 온라인 전시로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2023학년도 4학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에 대한 성과발표로서 산학연계를 기반하여 미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새롭고 창의적인 대안을 목표로 디자인 콘텐츠를 연구하고 설계하여 비즈니스 모형으로 사회와 현장에 연결하고자 하는 제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미래 가치에 대한 방향과 전략을 현실화하기 위해 우리 4학년 29명은 지난 1년 동안 뜨거운 열정으로 노력하고 준비하여 이제 그 결과를 발표형식을 통해 공유합니다.

    대학 4년 동안 디자인 학문을 탐구하면서 수많은 시행착오와 문제 극복의 과정이 있었고 그 연장선에서 준비한 비즈니스 모델 제안형식의 전문적 졸업전시회는 우리 4학년에게는 대학 생활의 끝자락이지만 곧 이어질 다음 경로의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이제 교육을 통해 기본을 갖추고 사회로 한 걸음 나아가고자 하는 새내기 프로디자이너들을 위해 객관적이고 진심 어린 격려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지도교수
    유창국, 이명종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ID Workshop
  • 올해 산업디자인과 졸업 전시주제인 ‘Infinite Canvas’는 제한되고 규격화된 창작공간이 아닌 무한하게 확장된 시공간 속에서 상상력을 동반한 자유로운 탐험과 수많은 디자인적 실험정신이 펼쳐지는 가치생성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이곳에서 지난 4년간 29명의 학생들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컨셉을 도출하고 그들의 창의성을 촉진시키며 혁신적 결과로 창조적 디자이너가 되고자 하는 꿈을 키워왔습니다. 저마다의 열정과 신념으로 기존의 한계를 넘어 미지의 영역을 찾아가는 이번 졸업전시회의 시작과 끝은 새롭게 세상을 비추고자 하는 열망과 비전의 무대이며, 미래로 나아가는 첫 발걸음이 될 것입니다.

    특별히, 졸업 전시 이벤트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하나 된 모습과 빈틈없는 조직력으로 위대한 성과를 이루어낸 졸전 준비위원회 및 4학년 학생들에게 깊은 경의와 감사를 표하며 성공적 전시결과가 후배 학생들에게도 새로운 영감과 동기부여의 좋은 자양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끝으로 사회라는 새로운 출발점 앞에 우뚝 선 사랑스러운 딸의 모습과 예비 디자이너로 성장하기까지 깊은 애정과 관심을 아끼지 않은 학부모님께도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졸업준비 위원회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2023 졸업준비 위원회 일동
  • 졸업을 앞둔 29명의 숙명여자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학생들이 2023 smid design biz show를 통해 지난 4년간 준비하고 품어왔던 디자인 역량과 열정을 보여드립니다.

    저희 29명의 예비 디자이너들은 한계를 넘어 확장하며, 제한없는 디자인의 미래비전을 기대하는 창조적 디자이너가 되고자 그 첫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7개 팀과 4개 도메인의 개인작품을 끝까지 열정을 쏟아 완성한 학생들과, 학생들의 역량을 어떤 방향의 디자인으로 풀어나가야할지 늘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말씀드립니다.

    관람객들께서도 이자리를 빛내어 1년간의 여정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